[혼자 항주/항저우 여행_대한항공 후기]

청주-항저우 대한항공 비행 후기

Korean Air Flight Review

- Cheongju from/to Hangzhou- 

(2019.04.12.-15.)



카약에서 신나게 항저우 검색을 하다보니까

대한항공인데 가격이 생각보다 저렴했다.


생각없이 대한항공 홈페이지로 Go!


비행일정을 보니까 청주출발이었다.


오호라, 

이게 차라리 더 좋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하고

바로 티케팅을 진행.


1. 청주국제공항에서 항저우 샤오산 국제공항

청주 공항가는 버스가 자주 있지 않아서

그냥 미친척 택시를 탔다.


택시비 아낀다고 부자되는 거 아니라며.

지금 미친척 지른

항저우 호텔 1박이 100만원에 육박하는데

그깟 택시비가 뭐가 중헌디?


대한항공과 제주항공 카운터 쪽에 내렸다.


비교적 한산한 체크인 데스크.


웹체크인을 해왔지만

청주공항에서는 웹체크인 보딩패스를

이용할 수 없다고 하셨다.


백드롭과 함께

종이 보딩패스 발권.


1층이 입국장이자

출국 체크인 장소이고,

2층으로 올라가면

출국장이 나온다.


건물의 좌측 끝이 국제선 출국장.


2층 출국장에 있는 가게는

저 세개가 전부.


출국장 오른쪽 끝에는

국내선 출국용.


6월에 이용할 예정.


다시 국제선 출국장으로 이동했다.


승객이 많지 않으니까

짐검사를 꼼꼼히 하셨다.


보안검사와 출국심사를 마치면

바로 면세품 인도장이 나온다.


여러 면세점 브랜드를

한 곳에서 찾을 수 있다.


내 앞에서 인도받으시던

중국인 보따리 장사분이

엄청 많이 사가시는데

도대체 끝이 없었다.

ㅋㅋㅋㅋㅋ


청주 공항의 흔한 일상인 것 같았고,

그 장사분은 나와 똑같은 비행기를 타고

귀국하셨다.


나는 궁금한 것이

이렇게 많은 면세품을 어떻게

기내에 반입할 수 있을까?였다.


이분들은 대형 캐리어를 하나 비워서

출국 심사를 받는다.

면세품을 찾으면

온갖 면세 포장을 해체하기 시작한다.


너무나 당연하다는 듯이

공항의 청소부가 옆에서

뽁뽁이와 비닐백들을 다 수거해 간다.


그럼 물건들을 캐리어에 잔뜩 채우고

탑승 게이트에 있는 대한항공 직원을 찾아간다.

그럼 대한항공 직원도 익숙하다는 듯이

보따리 장사분과 함께 캐리어를 끌고

출국심사장쪽으로 이동했다.


그다음에는 무슨일이 있었는지 모르겠는데,

그 대형 캐리어에 위탁수하물 티켓이 붙혀서

보따리 장사분과 직원이 게이트로 돌아온다.

보따리 장사님은 맨손으로

대기 의자에서 탑승을 준비하고,

직원은 위탁수하물 티켓을 붙인

대형 캐리어를 끌고

비행기로 들어간다.


완전 처음 보는 광경에

신기했다.

ㅋㅋㅋㅋㅋ


청주공항에서도

선글라스나 화장품을 살 수 있었는데...

사람이 너무 없어서

들어가면 너무 주목 받을 것 같아서

구경을 못하겠더라.


청주공항은 용우동 세상.


용우동 한그릇에 8천원인가 받고 있었는데

그냥 쿨하게 사먹고 말았다.

8천원 아낀다고 부자되나?

이미 엎지른 물이 엄청난데?

ㅋㅋㅋㅋㅋ


이 면세점은 절반만 운영하고

절반은 텅텅 비어있다.

술, 담배, 인삼 정도 파는 것 같았다.


청주공항 국제선 이용이 처음이라서

인천공항 이용하듯이 시간 맞춰 와봤는데

시간이 많이 남았다.


그래서 용우동을 먹고 왔지만

여전히 시간은 많이 남았다.


대전 산악회에서

단체로 항주에 등산가시는 것 같았다.

올때도 같은 비행기를 탔는데,

아직 성숙한 시민의식은 찾아보기가

좀 힘들었다.

비행기를 시장판으로 만들어 버리는

대단한 분들.


전화를 끊으라는 경고를

5번을 받고도 전화를 끊지 않던

한국분이 가장 인상적이었다.


중국인 보따리 장수분이

제일 묵묵한 승객이었다.


대한항공 국제선이지만

쿠션이 전부.

담요는 요청하면

제공된다.


인천에서 항저우 가는 비행편은

아시아나 항공밖에 없다고 한다.


그래서

대한항공은 아쉬운대로

청주에서 항저우 노선을 잡은 것 같다.


레그룸은 괜찮은 편.


고려항공을 탄건가 싶게

80년대 느낌이 물씬 나는 건 왜일까?

ㅋㅋㅋ


그래도 2시간 정도 걸리는 비행이라

기내식이 나온다.


이 이쑤시개가

너무 80년대 느낌.



2. 항저우 샤오산 국제공항에서 청주국제공항으로


항저우 공항에서

청주가는 후기가 별로 없더라.

내가 한번 올려보겠다며

열심히 사진을 찍어봤다.


국제선 터미널에 입장하면

우측에 식당과 상점이 몰려있다.


기념품 가게는

슬쩍 둘러봤는데

물건이 별로 마음에 드는 게 없었다.


출국심사를 마치면

출국장 안에는 식당이 별로 없다길래

대기하는 동안 밥을 먹을까 했지만...

말이 안통하니까

주문하는게 피곤할 것 같아서

그냥 포기.

기내식 먹으면 된다며 ㅋㅋㅋ


온라인 체크인을 해오면

비즈니스 라인에서 백드롭을 할 수 있다.


역시나 웹체크인 보딩패스는 이용불가.


탑승권을 발급받았다.


출국장으로 가는 길.


보안검사와 출국심사를 마치면

바로 식당가가 나온다.


보안검사에서 시간을 많이 잡아먹기도 했고,

PP카드로 라운지 가려고

식당은 가지 않았다.


면세점.


여기는 확실히 면세가 되는 것 같았다.


중국 면세점에

모엣샹동은 있는데

샹동 닝샤 스파클링 와인은 없었다.

직원은 샹동 차이나가 있는 줄도 모르고

샹동 차이나 찾는 나를 이상하게 쳐다봤다.

ㅋㅋㅋㅋㅋㅋ


쇼우신?


이 매장은 면세가 안되는 것 같다.


Arts and Crafts라고 쓰여있는 매장에서

중국풍 찻잔을 2개 샀는데,

비행기 티켓을 요구하지 않았다.

면세가가 아닌 모양.


그래도 꽤 좋은 품질의 제품을

나쁘지 않은 가격에 구입할 수 있었다.


롱징차를 사라고 호객행위하셨지만

이미 내 위탁 수하물에 

롱징차만 4통이 있었다며...

ㅋㅋㅋㅋㅋ


탑승 시간까지 약간의 여유가 남았던지라

라운지 구경을 가보기로 했다.


띠로리~


점심 시간이 지나서

음식이 싹 빠져있고

라면하고 가공식품 과자 정도만

남아 있었다.


점심시간 후에 제공되는 라운지 음식들.


이 참에 먹어보는

중국 라면.


우육면이라는데

맛은 괜찮았다.

잘 먹었음 ㅋ


과자들은 약간 갸우뚱하면서

잘 씹어 넘겼다.


어렸을 때는

편식한다고 엄청 혼났는데

요즘은 못 먹는게 없다.


한국으로 돌아오는 비행기의 기내식.


맛은 그냥 기내식 맛.


그래도 이번 비행기는

고용 모니터에 교양프로그램이 나왔다.


청주공항에 착륙한 대한항공 비행기.


계단 트럭을 이용해서

육지를 밟았다.


그냥 걸어서 출구로 나가면 된다.


<총평>

27만원 주고 구입한 왕복 티켓.


대한항공 치고 싸다고 구입한 건데

막상 타보니까

가격이 싼 만큼 비행기 시설이 구렸다.


대신 청주공항을 이용하니까

여유로와서

그건 마음에 들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