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분상승 느낌 받고 온 혼자 호캉스] 

서울신라호텔 The Shilla Seoul

- 비즈니스 디럭스 Business Deluxe - 

(2018.07.01.-02.)



갑작스럽게 예약한 서울신라호텔 호캉스.


신라호텔은 회의 장소 섭외할 때

인스펙션을 와봤었기 때문에

고급스러운 시설인 것은 잘 알고 있었다.


그렇지만,

남산 주변의 다른 호텔들처럼

다소 고립된 느낌이 있고

주변에 쇼핑몰이나 상가들이 많지 않아서

다소 불편하게 느껴지는 점이 있다.


그러다보니

예약했다가 취소하고

예약했다가 취소하기를 반복했었다.


그러던 중

일요일 체크인이 저렴한 걸 고려하더라도

정말 예외적으로 저렴한 객실료가 올라온 것을 보고

바로 낚아 챘다.


Orbitz에서

15% 할인코드와 적립금을 사용하여,

Deluxe Double Room을

세금 및 봉사료 포함

USD 159.61로 결제 완료.


보통 서울에 있는 5성급 글로벌 호텔 체인들은

Orbitz의 할인쿠폰을 받지 않는다.


하지만

신라와 롯데같은 토종 브랜드는

글로벌 호텔 체인들과 사정이 다르다.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신라호텔하면 국내 최고급 호텔이라는 걸 잘 알지만

해외 관광객이나 출장자들은 그걸 알리가 없다.

그렇다보니

Orbitz의 VIP 등급 고객들에게

특전을 제공해주고 있다.

같은 맥락에서 외국인 투숙객을 유치하기 위해서

Orbitz 할인코드도 매번 잘 받아주는 것 같다.


나는 Orbitz의 Platinum 회원이라서

아주 특별한 일 없으면

Orbitz 웹사이트에서 VIP 표시가 된 호텔에 가면

룸 업그레이드를 받는다.


내가 몸소 겪어보기도 했고

여기저기 흘러다니는 이야기로는

Orbitz와 같은 온라인 여행사(Online Traveling Agencies, OTAs)를 통해 예약한 경우,

개별 호텔 브랜드의 웹사이트에서 직접 예약한 투숙객보다

서비스에 있어서 보이지않는 차별 대우가 있다.

그래서 Expedia(Orbitz의 모회사)가 OTAs 고객 확보를 위해

VIP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 같고.


그래서

예약은 일부러 Deluxe로 했다.

특별한 일이 없지 않다면 

신라호텔에서 Business Deluxe로 업그레이드 해줄 테니까.

실제로도 Business Deluxe로 업그레이드를 받았다.


그리고

보통 Orbitz Platinum 회원은 VIP호텔에 가면

식음료, 스파 등의 할인 쿠폰 등을 특전(perks)로 제공받는데,

신라호텔의 경우에는 할인권이 아니라

USD 30 크레딧을 받았다.

호텔 내 유료 서비스(쇼핑 제외)를 이용하고 룸 차지(room charge)를 하면

체크아웃할 때 USD 30만큼을 제하고 이용료를 결제하면 된다.


대신에

숙박객의 파크뷰 조식 할인은 받지 못했다.

이 할인은 신라호텔을 통해 직접 예약한 숙박객만

체크인할 때 조식을 신청하면 할인을 받을 수 있는 것 같다.


훔치다시피한 가격에 예약해서

30달러 크레딧 받고, 객실도 업그레이드 받았으니

파크뷰 조식 할인은 깔끔하게 포기.


내가 배정 받은 객실은 14층.


점심 약속이 취소가 되서

생각지 못하게 너무 일찍 호텔에 도착했다.

11시 30분에...ㅠㅠ


혹시 몰라서 체크인을 문의하니

바로 가능 여부를 확인하고, 

객실이 준비 중이니 기다려달라고 말씀해주셨다.


그래서 라이브러리(The Library)에서 점심 먹고 있을 테니

연락 달라고 하고 기다렸다가

연락이 와서 1시 전후에 체크인을 할 수 있었다.


지난 번 포시즌스 서울에서도 그랬고

이번 신라호텔 서울에서도 그렇고,

좋은 호텔은 체크인 응대부터 다르다는 걸

다시 한번 뼈저리게 느꼈다.

파크 하얏트 서울이나 코트야드 타임스퀘어처럼

입틀어 막듯이 안 된다고 하지 않는다.


어려운 상황에도 어떻게든 도와주시려고 하시고

만약 잘 해결되지 않는다면

상황을 설명해주시면서 

현재 요청이 불가한 상황임을 납득을 시켜주신다.

이렇게 이야기를 해주시면

불평을 하기보다는 

더욱 감사하게 된다.

14층 엘리베이터.

14층 복도.


1406호를 배정 받았다.


비즈니스 디럭스라 객실이 넓은 편.


남산뷰 객실.


장마 기간이기 때문에

맑은 날씨의 남산뷰를 찍을 수는 없었지만

비오는 창밖의 뷰도 나름 운치가 있었다.


바깥에서는 저렇게 비가 엄청 와도

호텔 안에는 비가 오는지 안오는지 알수도 없을 정도로

조용하기 때문에

"호텔 밖은 위험해"라는 생각 밖에는 안들었다.

ㅋㅋㅋㅋ


밤이 되서 찍은 남산뷰.


마운틴뷰나 오션뷰는

야경은 포기해야 한다.

다 가질 순 없어요.


객실 키 카드.


별거 아니지만

객실 키 카드의 디자인은

호텔의 아이덴티티를 담고 있다.


객실 카드 꽂이에 적힌 시설 운영 시간.


파크뷰 조식은 

다른 호텔들보다 조금 빠른

05:30분에 시작된다!


TV를 등지고 찍은 객실.


침대는 요렇다.


SBS(Service by Shilla)에 요청해서 받은 바디 필로우.


옆으로 자는 사람이 이 베개를 쓰면

허리가 곧게 펴진다길래

호기심에 이용해봤다.


정말 허리가 곧게 펴지더라.

하나 구입하고 싶음.


객실 책상의 서랍을 열어보면 베개 메뉴가 있다.


전화기 0번을 눌러서

SBS(Service by Shilla)에 원하는 베개를 요청하면

재고가 있을 경우에 무료로 베개를 객실로 전달해주신다.


예약할 때

special request로 미리 요청하면

미리 찜꽁할 수 있을 듯.


침대 우측의 협탁과 램프 등.


겔랑 스파 메뉴가 있다.


유투브 회사원B 채널에서

50만원대 겔랑 스파 체험 동영상을 본 적이 있는데,

막상 메뉴를 보니 모든 서비스가 50만원대는 아니었다.

그렇다고 내가 지를 만한 가격대도 아니었다.


어느 호텔에서나 볼 수 있는 '침대 시트를 갈아주세요!' 표시.


나도 내 방 침대 시트 갈려면

엄청 힘들다.

아무리 내 피같은 돈 내고 숙박한다지만

매일 시트를 갈 필요는 없는 것 같다.


별거 아니지만 그냥 찍어본 시계.


침대 좌측의 협탁.


협탁의 서랍을 열면 전원 플러그가 있다.


센스가 돋보이는 가구 설계.


메모지와 전화이용 안내서.


캐리어를 놓는 것으로 추정되며

항상 그렇게만 사용하고 있는 물품.


이름은 무엇인지,

내가 맞게 사용하고 있는 것인지,

항상 자신감이 없다.

ㅋㅋㅋㅋ


스탠딩 조명 기구.


벽 기둥에 걸린 미술품.


처음에는 생각없이 사진을 그냥 다 찍었는데

지금 정리하다보니

미술품과 스탠딩 램프, 책상으로

벽 기둥의 존재를 교묘하게 숨겼다.

머리 잘 쓰셨음.


TV를 보지 않고는 배길 수 없게끔 만드는 가구배치.

TV만드는 회사 계열사 아니랄까봐

엄청 좋은 스마트 TV가 설치되어 있다.


가구도 TV에 집중할 수 밖에 없게끔 배치되어 있다.

쇼파에 앉던, 침대에 눕던

TV를 편하게 볼 수 있다.


키 카드를 꽂으면 자동으로 TV가 켜지면서

환영한다는 메시지가 뜬다.


요런 건 이제 아무런 감흥이 없다.


이 쇼파가 엄청 크다.


179.x cm의 성인 남성이 다리 쭉 뻗고 누울 수 있는 너비에

세로 폭도 엄청 길다.

그리고 약간 뒤로 갈수록 경사가 있다.


1인용 쇼파.


앉아서 책보기에는 

이 쇼파가 딱 적당한 사이즈.


스마트 TV 리모컨과 창문 및 욕실 블라인드 리모컨.


TV 채널은 이렇다.


벽과 기둥 사이에 기가 막히게 짜 넣은 책상.

각종 안내문들이 눈에 띄어서 찍어봤다.



전원 플러그, TV 외부입력 단자 등.


아쉽게도 블루투스 스피커 기능은 없는 듯.


각종 케이블들을 따로 요청할 필요가 없다.

그냥 객실에 다 준비되어 있음.


책상 서랍 안에 들어간 책자.


서울에 대한 영어 책자를 

호텔에서 보는 건 이제 익숙하다.

그치만

좋은 호텔에만 이런 세심한 소품들이 있다는 점.


호텔가면 항상 체크해보는 디렉토리 북.


좋은 호텔일 수록

디렉토리 북을 잘 만들어 놓는다.


신라호텔의 디렉토리 북은

호텔 이용을 위한 온갖 정보를 총망라해 놓았다.


엽서, 편지봉투 등.


별거 아닌 것 같지만

최고급 호텔에서나 볼 수 있는 소품이다.


투숙객 만족도 조사.


모든 호텔들이

고객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인다고 하지만,

실제로 체감하기에

고객의 목소리에 귀를 진짜로 기울이는 호텔은 따로 있다.


이 서베이 종이가 별거 아닌 것 같아도

만족도 조사 설문지를 객실에 배치하는 호텔과 아예 없는 호텔의

직원 서비스 차이는 엄청 크다.


말로만 고객의 말에 귀를 기울인다는 호텔들은

컴플레인 들어올 때만 그런 대사를 반복재생할 뿐

실제 체계적인 설문조사는 하지 않는다.


투숙하고 나면

온라인으로 설문조사를 하기는 하지만

저 설문지가 있고 없고에 따라서

온라인 설문 문항의 깊이나 갯수의 차이가 엄청 크다.


객실에서 조식을 먹고 싶으면 체크해서 문에 걸어두면 된다.


파크뷰 조식을 먹어야하니까

객실에서는 조식 먹지 않겠다며. ㅋㅋㅋ

장을 열면 다기류, 포트 등이 있다.

예상외로 요즘 유행하는 네스프레소 머신이 없다.


신라호텔 로고가 찍힌 가루 커피가 있다.


나는 생수 팍팍 주는 호텔을 사랑한다.


턴다운 서비스 오셨을 때에도

물만 추가로 받았다.


신라호텔은 포시즌스처럼

쿠키는 안 주시더라.


서랍을 열면 찻잔과 스푼이 있다.


미니바 스낵.


냉장고 미니바.


옷장.


옷장은 약간 좁은 편이라서 아쉬웠다.

물론 혼자서 쓰기에는 널럴하다.

옷장 서랍에는 금고가 있다.


금고도 묵직하고 진지한 색감의 디자인.


세탁용 백(bag), 솔, 구두닦이 백(bag).


신라호텔에서는

기본적인 구두닦이는 무료로 제공해주고 있었다.

특별한 광을 요구하면 유료인 듯.


무료 서비스니까 받아볼까 했지만

나는 구두를 거칠게 신는 멋으로 사는 사람이라며

자제.


세탁 및 다림질 가격은 이렇다.


옷장 상부에는 안전장비가 갖춰져 있다.


문 바로 앞에 장의 문을 열면

가운, 우산, 종이봉지, 슬리퍼(대, 중)가 있다.

구두주걱도 있었네.


그냥 한번 찍어본 슬리퍼.


화장실은 한 번에 안을 다 찍을 수가 없었다.


세면대 싱크는 1개.


일회용 어메니티 등.


모든 유리컵은 이렇게 비닐로 포장되어 있다.


배관 파이프를 멋진 걸 쓰긴 했지만

수건으로 다 가려놨다.


호캉스가 나를 얼마나 살찌게 할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었다.


비누.

샤워실.


rainfall shower head가 마음에 들었다.


진영이와 유리가 투숙하고 간 방이었나보다.


얼마나 좋았으면

이렇게 샤워부스 도어에 이렇게 이름을 쓰고 갔을까.

ㅋㅋㅋㅋㅋㅋ

잘 살고 계십니까?


샤워부스 내 어매니티.


나의 호캉스에서 빠질 수 없는 대형 욕조(deep soak bathtub).


미끄럽다는 경고 표시가 있지만,

제일 안 미끄러웠던 욕조.

욕조 바닥에 마찰력을 높이는 마감처리를 해놓았다.


화장실(toilet) 문은 이렇게 위장되어 있다.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게 끔 잘 되어 있다.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헤어드라이어.


위생적으로는 합격.

출력도 나쁘지 않아 합격.

하지만 손잡이를 펴서 90도로 쓰려고 하면

고정이 안됐다.

노후로 인한 문제인듯하다.


고객만족도 조사에 드라이어 문제를 적어서 냈었는데,

정말 죄송하다며 메일 답변이 왔다.

전 객실 드라이어 점검을 실시하겠다고도 알려주셨다.


파크 하얏트 서울의 

그 많은 나무 가구들이 원목이 아닌 걸 알게 되고 나서

나무 가구들이 원목인지 아닌지가 궁금해졌다.


자연스러운 덴트(dent)나 

나무결따라 패인 홈들을 직접 만져본 결과

원목인 것으로 판단된다.



신라호텔 객실의 느낌은

와인보다는 위스키가 더 잘 어울릴 것 같아서

룸서비스로 위스키(Old Parr 30ml)를 한 잔 시켜봤다.

ㅋㅋㅋㅋㅋㅋ


마시면서 느낀 것인데,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확실이 이 객실은 와인이랑은 안 어울린다.

와인의 향긋한 향을 느끼기 보다는

쌉싸래한 오크향을 느끼는 것이 더 맞는 것 같다.


객실 분위기 이야기가 나와서 말인데,

처음에 체크인하고 객실에 딱 들어왔을 때

어딘가 모르게 불편한 느낌이 들었다.

원인은 신라호텔 특유의 진중하고 엄숙하면서

어딘가 모르게 권위적인 느낌의 인테리어 때문.


나는 포시즌스 서울의 화려하면서도 발랄하면서도

밝고 경쾌한 느낌의 럭셔리 분위기를 참 좋아했는데

신라호텔의 분위기는 많이 다르게 느껴졌다.


뭔가 비즈니스맨, 그것도 고위 임원진쯤 되는 사람이

하루 쉬어가야 할 것 같은 스토리가 느껴진달까?

단조로운 색상을 썼지만

검은색, 갈색 등으로 포인트를 주면서

나에게 권위적이라는 인상을 많이 줬다.

TV앞에 쇼파를 배치한 가구 배치도

TV를 지배하고자 하는 

아저씨들의 욕구를 적극 반영한게 아닐까 싶었다.


그러다 보니

최신 유행하는 하우스 음악이나 아이돌 음악을 틀어놓으면

뭔가 안 어울렸다.

그렇게 최백호와 심수봉의 노래를 찾게되고...ㅋㅋㅋㅋ


이번 호캉스 일기의 제목도

[신분상승 느낌 받고 온 혼자 호캉스]인 이유가,

나같은 시다바리 회사원을 위해 꾸며진 객실 같지가 않았기 때문이다.


개인적인 감상이긴 한데,

"You are a serious executive. You deserve this because you worked hard and earned it."

이런 느낌을 받았다.

삼성그룹 임원들을 모실 생각을 하면서

디자인을 했을까 싶기도 하고.


암튼

신라호텔은

객실 느낌도 그렇고 직원들의 응대 느낌도 그렇고

엄청 진중하고, 근엄하고, 포멀(formal)하다.

직원들은 항상 미소로 손님을 반기지만 절대 활짝 웃지 않는다.

신라호텔 직원들에게서는 

타호텔 직원들이 범접할 수 없는 기품이랄까? 어떤 기운이 있는데

그 기운 혹은 카리스마가 상대방에게 강한 인상을 남기지만, 

직원들의 실제 행동이나 말투는 상대방에게 자신을 낮추는 모습을 보여준다.


그에 반해

포시즌스 서울은 엄청 friendly하고 upbeat한 느낌이었다.

기본적으로 포시즌스 서울은 빛을 엄청 자유자재로 활용한다.

거기에 색감도 다소 bold하게 활용하다보니

상대적으로 informal하고 긴장을 풀게 만드는 분위기를 연출한다.

엄청 고급스러운 자재들을 많이 사용했지만 

수직적이기보다는 수평적인 관계의 느낌을 준다.

포시즌스 서울 직원들은 

손님들과 눈을 마주치고 웃음으로 화답하는 것을 꺼리지 않는다.

다수의 포시즌스 서울 직원들은 얼굴 가득 미소 그 이상의 웃음이 가득한데

진심을 담아 만나서 반갑고, 기쁘다라는 느낌을 전달한다.

그리고 손님과 공감을 하려는 노력이 느껴진다.


자꾸 이 두 호텔을 비교하는 이유는

내 생각에 서울에서 가장 훌륭한 호텔(서비스나 시설면에서)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신기하게도 두 호텔의 개성이 매우 다르다는 점이 재밌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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