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노이 혼자 여행] 

하노이에서 혼자 놀기 

- 4일차 -

(2016.07.17-18.)


2일차 하롱베이 투어를 했고

3일차 짱안 투어를 했기 때문에 

1일차에서 4일차로 넘어감.

호안끼엠 호수 주변에 숙소 정해놓고

호안끼엠에게 눈길 한 번 안 줬었다.


대단한 호수는 아니지만

그래도 구경은 한번 해야할 것 같아서

방문했다.


여행책자에서

하노이 테디 베어 가게를 소개하길래

"하노이의 테디베어가 뭐 다를까? 왜 사지?"


그래놓고...

내가 사왔다!!!

ㅋㅋㅋㅋㅋㅋ

나구(nagu Nha Tho)에서 산 농라 쓴 테디베어.


시간이 남길래

그냥 구경만 해야지 했다가

환전해놓은 돈 남았다며

하나 구입.

ㅋㅋㅋㅋㅋㅋ



분짜 at Bun Cha Dac Kim


유명한 집이라고 해서

찾아가봤다.


1층 가게가 좁길래

자리가 없는 줄 알았는데

윗층에도 매장이 있다.


달콤 새콤한 국물에

고기와 쌀국수를 적셔 먹는 게

처음에는 어색했다.

고기가 담긴 그릇에 

이미 국물이 있는데

국물을 따로 더 주셨다.

그래서 다른 국물인 줄 알았는데

먹다보니 같은 국물이더라.

ㅋㅋㅋㅋ


고기나 국물, 국수,

다 익숙한 맛들이라서

금방 적응했다.



탕롱황성 Hoàng thành Thăng Long


원래 여기 방문할 생각은 없었다.


밤비행기로 귀국하는 게 처음이라

호텔에서 체크아웃하고,

짐을 맡기고 나서

어떻게 시간을 보내야할지

잘 모르겠기에

유명한 문화재를 구경하게 됐다.


아주 재밌지도 않고

재미없지도 않고.

대신 베트남 7월 땡볕에

구경하러 다니기가 쉽지 않았다.


탕롱황성 구경하고도

시간이 남길래

롯데백화점에 갔다.


외국에서 

한국식 백화점이 있다니

신기했다.



백화점 내 서점에 가서 

번호 따라서 그림 그리는

책을 한권 샀다.


나향 반똠 호터이 Bánh tôm Hồ Tây


이 가게가

반똠 호터이 원조라고 주장하는 가게.


대단한 음식인 줄 알고

찾아갔는데,

그냥 밀가루 반죽에

건새우 몇개 넣은 거였다.


하노이에서 먹었던

최악의 음식.


이 가게 주력상품도 아닌 것 같더라.

반똠 호떠이 먹는 손님이 거의 없었음.



서호에 있는 하이랜드 커피를 방문.


나는 커피를 안 마셔서

복숭아 아이스티를 주문했다.


복숭아 향이 나는

아이스티가 나올 줄 알았는데,

정말 복숭아 통조림을

몇조각 넣어주더라.


조각 케익이 크지는 않지만

가격이 참 착했다.



공항에 도착했다.


지금보니

약간 인천공항이랑 비슷하다.



장띠엔 플라자의 나이키 매장에서 

여름 운동화를 하나 장만했다.


베트남으로 출국하기 전에

한국에서 쇼핑하다가

발견했던 모델.

인기 모델이라 

사이즈가 거의 안 남아 있었는데

베트남에는 재고가 있었다.

비싼 운동화는 아닌데

나이키 직원이 면세 받을 수 있다고해서

세금 환급 서류를 다 챙겨서

공항에 왔다.


그런데

세관 공무원이

자리를 비우고 있더라.

베트남에서 면세를 받아가는 사람이 

드문 건 알겠지만

그래도 자리는 지켜야하는 거 아닌가 싶었다.


세관 사무실 옆의 항공사 직원에게 부탁해서

세관 공무원을 불러냈다.

물건 검사하고 이것저것 확인하더니

은행에서 환급받기 위한 서류를

작성해줬다.

어떻게 쓸지 잘 모르는 것 같았다.

엄청 오래걸렸다.


그렇게 해서

무난하게 환급받나 싶었으나

보안 검사를 끝내고

출국장 내부의 은행에 서류를 제출하니

직원이 돈을 못 주겠다고 한다.

서류가 뭔가 잘못됐다는 식으로

30분 이상 붙잡아 놓고

막 여기저기 알아보더라.


뭐가 잘못된 건지

물어보니까,

세관 공무원이 쓴 볼펜 잉크가 번져서

뒷면 먹지로 내 이름이 적힌 부분을 덮었다고...

그래서 못 주겠다고 하더라....


앞면 종이는 

멀쩡하게 이름 다 적혀서 잘 보이고

뒷면 종이는 먹지로 적힌 거라서

다 똑같이 적혀 있었다.

내 영문이름 적힌 부분에

볼펜 잉크가 좀 번져있기는 한데

볼펜으로 눌려서 패인 선 따라가보면

내 영문 이름 다 확인되던데...


세관공무원 땡땡이 치고 있던 것도 

짜증났는데

은행 직원은 한 술 더 뜨니

짜증이 확 올라왔다.


같은 서류인 거

당신도 다 확인되고

내 이름 자세히 보면

펜으로 눌린 것도 다 보이는데

이름 위에 잉크 좀 번졌다고

돈을 못 주는 게 어딨냐며

확 쏟아냈다.


그러니까

쫄아서 주더라...


이 때

더 열받았던 것은

지나가던 한국인 관광객이

"저 사람 자기가 서류 잘못 챙겨와서

저기서 실갱이 하고 있다"

"저런 사람 꼭 있다"


이렇게 자기 여친한테 말하는게

내 귀에 들렸다.

나 은근 소머즈 청력 소유.


잘 알지도 못하면서

세상만사 다 아는 것처럼

지껄이고 다니는 그 분과

맞짱 한판 뜨고 싶었다.


세금 환급액은

몇천원밖에 안되는 거였지만

기분나빠서 어떻게든 받아냈다.



그리고 비행기에 탑승.


하노이 혼자여행

끝!

+ Recent posts